# 개념
- 집합: 조검을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 지정 필드. 조건에 참인 값은 In, 거짓인 값은 Out으로 나타내고, In/Out 대비를 통해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 집합을 사용면 데이터의 특정 측면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집합은 다양한 차원에 포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여러 차원에서 조건을 충족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 시각화에 활용할 수 있는 하위 집합을 만들 수 있다.
- 집합의 In과 Out은 집합에 속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조건을 나타낸다. 집합에 속하면 In, 속하지 않으면 Out으로 나타내며, In/Out 개념은 집합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때 유용하다. -> 특정 집합에 속하거나 속하지 않는 데이터를 선택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작성방법 (태블로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 중 '슈퍼스토어' 사용)
하위 범주 필드를 행 선반에 올린다.
측정값 필드를 텍스트에 올린다.
사용할 필드만 남기고 측정값 이름을 열 선반에 올린다.
하위 범주 필드를 우클릭, 만들기, 집합을 클릭한다.
전체, 확인을 클릭한다.
만든 필드를 필터 카드에 올린다.
필드를 우클릭, 집합 표시를 클릭한다.
선택한 값만 그리드에 나타난다.
## 집합 조건
국가/지역 필드를 행 선반에 올린다.
수익 필드를 마크 카드의 텍스트에 올린다.
국가/지역 필드 우클릭, 만들기, 집합을 클릭한다.
조건을 클릭하고, 필드 기준 수익 합계를 0 이상으로 설정한다.
만든 집합을 필터 카드에 올린다. -> 수익이 0 이상인 국가/지역 값만 나타난다.
## 집합 상위
고객 이름 필드를 행 선반에 올린다.
매출 필드를 마크 카드의 텍스트에 올린다.
고객 이름 필드를 우클릭, 만들기, 집합을 클릭한다.
상위를 클릭하고, 필드 기준에서 상위 20개로 설정한다.
만든 집합을 필터 카드에 올린다. -> 매출이 상위 20인 고객 이름만 나타난다.
## In/Out 표시 & 집합의 멤버 표시
행 선반에 고객 이름 집합 필드를 올린다.
필드 우클릭, 집합의 In/Out 표시를 클릭한다. -> In은 집합의 멤버, Out은 그 외의 멤버를 나타낸다.
필드 우클릭, 집합의 멤버 표시를 클릭한다. -> 집합에 해당하는 멤버만 표현된다.
## 집합 계산식
범주 필드 우클릭, 만들기, 집합을 클릭한다.
전체를 클릭하고 S | 범주로 이름을 설정한다.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고, C | 범주, [S | 범주]를 입력한다.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고, C | 매출, IF [S | 범주] THEN [매출] END를 입력한다.
세그먼트 필드를 열 선반에, C | 매출 필드를 행 선반에 올린다.
범주 필드를 카드 색상에 놓는다.
C | 매출 필드를 마크 카드의 레이블에 올린다.
전체 보기를 클릭한다.
S | 범주 필드를 우클릭, 집합 표시를 클릭한다.
선택된 값들만 범주에 해당되어 누적 막대가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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