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사용자 고착도 (Stickiness)

주댕이 2025. 2. 16. 15:39

Stickiness

사용자 고착도라고 부르는 Stickiness는 DAU를 MAU 또는 WAU로 나누어 계산한다.

 

DAU, WAU, MAU

DAU, WAU, MAU는 해당 기간 동안 활동안 사용자 수를 의미하는 지표로, 각각 Daily Active User, Weekly Active User, Monthly Active User를 의믜하며, 일간, 주간, 월간 활성 사용자 수라고도 부른다.

 

▼ 활성 사용자에 대해 더 알아보기

https://juyoungeeya.tistory.com/entry/%ED%99%9C%EC%84%B1-%EC%82%AC%EC%9A%A9%EC%9E%90

 

활성 사용자 (Active Users)

Unique vs. Active구글은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AU)를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라고 정의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고유 방문자(Unique Visitors, UV)가 있는데, 네이버

juyoungeeya.tistory.com

 

WAU 계산하기

A ~ G의 일곱 명의 유저가 있다고 가정하고, 그 유저들이 아래와 같이 접속할 때 각각 DAW와 WAU를 계산해 보자.

 

예시 1

유저 2025-01-01 2025-01-02 2025-01-03 2025-01-04 2025-01-05 2025-01-06 2025-01-07
A 접속            
B   접속          
C     접속        
D       접속      
E         접속    
F           접속  
G             접속

 

 

예시 2

유저 2025-01-01 2025-01-02 2025-01-03 2025-01-04 2025-01-05 2025-01-06 2025-01-07
A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B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C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D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E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F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G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접속

 

예시 1에서 DAU는 1월 1일부터 7일까지 매일 1이고, WAU는 일주일 동안 유저 7명이 방문했으므로 7이다. 예시 2에서 DAU는 1월 1일부터 7일까지 매일 7이고, WAU는 일주일 동안 유저 7명이 방문했으므로 7이다.

예시 1에서는 매일 새로운 유저가 들어오고 기존 유저의 재방문이 없으므로 DAU의 합산이 곧 WAU가 된다. 하지만 예시 2에서는 기존 유저들이 계속해서 재방문하고 있으므로 재방문은 DAU에 매일 집계되지만 WAU에서는 유저 1명으로 계산되므로 일주일 동안 DAU의 합산(49)은 WAU(7)보다 훨씬 큰 숫자가 된다.

 

이렇게 WAU와 DAU를 함께 본다면 WAU만 볼 때는 알 수 없었던 고객들의 방문 패턴을 알 수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지고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계속해서 방문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가 Stickiness(사용자 고착도)이다. Engagement 지표라고 하기도 하고, WAU(또는 MAU) 대비 DAU의 비율이라고 풀어서 말하기도 한다.

 

Stickiness 계산하기

Stickiness는 DAU와 MAU 또는 DAU와 WAU의 비율로 계산한다. DAU와 MAU의 비율로 계산하는 것이 좀더 보편적인 방식인데, 이는 월간 순수 사용자 중 특정 일자에 접속한 사람의 비율을 보는 것이다.

 

DAU와 WAU를 활용하여 예시 1, 예시 2 각각의 데이터에 대해서 1월 7일의 Stickiness를 계산해 보자.

예시 1에서 1월 7일의 DAU는 1명, WAU는 7명이므로 Stickiness는 약 14%이다. 주간 방문한 순수 사용자 중 14%만 1월 7일에 방문했다고 할 수 있다.

예시 2에서 1월 7일의 DAU는 7명, WAU도 7명이므로 Stickiness는 100%이다. 주간 방문한 순수 사용자 중 100%가 1월 7일에 방문했다고 할 수 있다.

유저가 더 자주 방문할수록 Stickiness는 100%에 가까워진다.

 

유저들이 더 자주, 더 많이 접속하는 것이 중요한 SNS 광고 비즈니스 또는 생필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에서 Stickiness 지표를 중요하게 본다.

 

참고

https://datarian.io/blog/stickines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