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
UTM(Urchin Tracking Module) 파라미터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매개변수이다. 이를 활용하면 특정 마케팅 캠페인, 광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를 분석할 수 있다.
UTM 파라미터의 종류
UTM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다.
- utm_source: 유입 채널 (예: google, facebook, newsletter 등)
- utm_medium: 유입 매체 (예: cpc, email, social, referral 등)
- utm_campaign: 유입된 마케팅 캠페인 (예: spring_sale, blackfriday)
- utm_term: (옵션) 검색 유입의 경우 검색하고 들어온 키워드 / 유료 광고의 경우 타겟
- utm_content: (옵션) 유입된 콘텐츠
여기서 source, medium, capaign은 필수값이고 term, content는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이다. UTM 파라미터가 달린 링크를 클릭해서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로그에 남게 되고, 이를 통해 어떤 매체로 어떤 홍보 캠페인의 어떤 콘텐츠를 보고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UTM 파라미터 활용 예시
https://www.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spring_sale&utm_term=running_shoes&utm_content=cta_button
유입 채널마다 UTM 파라미터를 다르게 설정하면 어떤 채널로 들어온 사람이 어떤 액션을 했는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UTM 파라미터를 만드는 규칙
UTM 파라미터를 만들 때는 규칙을 설정해야 데이터 분석 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URL 형식 및 구조
- UTM 파라미터는 '?' 뒤에 추가하며, 여러 개를 연결할 때는 '&'를 사용한다.
- URL에 기존 퀄 ㅣ스트링이 있으면 '?' 대신 '&'를 사용한다.
- 모든 파라미터는 소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일관성 유지 (Naming Convention)
- 소문자를 사용한다.
- 띄어쓰기 대신 밑줄(_) 또는 대시(-)를 사용한다.
- 특수 문자 또는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다. (URL 인코딩 필요)
- 동일한 의미의 값은 통일한다.
UTM 파라미터 중복 사용 금지
- 동일한 URL에 중복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없다.
UTM 파라미터 없이도 유입 분석이 가능한 경우
- 자연 검색 트래픽(organic)은 UTM 없이도 Google Analytics에서 자동으로 추적한다.
- 내부 링크에 UTM을 사용하면 안 된다. (세션 단절 발생 가능)
UTM 자동 생성기
Campaign URL Builder나 UTM.io 같은 툴을 사용하면 UTM 파라미터를 사용한 링크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참고
https://datarian.io/blog/utm-parameter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텐션 차트(Retention Chrat)와 리텐션 커브(Retention Curve) (0) | 2025.02.16 |
---|---|
사용자 고착도 (Stickiness) (0) | 2025.02.16 |
범위 리텐션 (Range Retention) (0) | 2025.02.16 |
롤링 리텐션 (Rolling Retention) (0) | 2025.02.16 |
리텐션(Retention)과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 (0) | 2025.02.09 |